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모저모

미래가 더욱더 기대되는 캐나다 – 캐나다에 엄청난 성장의 기회가 있다?

by JS in Canada 2022. 2. 17.
반응형
미래가 더욱더 기대되는 캐나다 – 캐나다에 엄청난 성장의 기회가 있다?
 

How Demographics Drive the Economy

Demographics can have a profound effect on the economy. An aging population coupled with a declining birth rate points to a decline in economic growth.

www.investopedia.com

캐나다는 G7에 포함되는 분명한 선진국인데요, 많은 여론조사에서 캐나다는 세계에서 살기 가장 좋은 나라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캐나다에 앞으로 더욱더 많은 성장의 기회가 있다고 보고있는데요, 그렇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지 Investopedia를 근거로 살펴보겠습니다.

 

GDP 와 인구증가와의 관계

Investopedia에 따르면, GDP 성장률 = 인구증가율 + 1인당 GDP 성장률 의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Cobb-Douglas 관계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economic output은 capital stock, labor stock, technology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지요.

 

현재 선진국의 인구구성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자연출산율이 감소하고 있고, 베이비부머들의 대규모 은퇴와 함께 노령인구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투입되는 노동력의 감소를 불러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이미 일본은 노동 연령 인구의 감소를 경험하고 있고, 미국 및 유럽의 경우 지금의 정점을 지나 감소기에 들어서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어느나라보다 더 빨리 이 현상이 진행되고 있구요.

 

인구, 생산성, 경제성장의 관계

따라서, 현재 선진국이 겪고 있는 노동 인구 감소는 위의 공식에 대입한다면 선진국들의 GDP 저 성장률은 충분히 설명이 가능합니다. 아마 이러한 부분이 적어도 한국의 GDP 성장률이 점차 낮아지는 이유의 일부분이 될수도 있겠구요.

해결방안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해서, 위의 Cobb-Douglas 관계는, 국가는 자본토자, 인구증가, 기술발전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캐나다는 이 3가지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나다 - 이민수 증가를 통한 노동 인구증가

캐나다는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영토를 보유하고 있는것을 고려하면 현재 약 3천 8백만명의 인구는 상당히 적어 보입니다. 더욱이, 캐나다도 인구 노령화 및 출산율 저하기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캐나다는 수년전부터 이민자를 매년 400,000명 이상을 수용하는등 적극적인 이민정책을 펼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2022년 부터 수년간 450,000명 안팎의 이민자를 수용할 것임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 다른 블로그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어떤 단체는 캐나다가 최대 1억명의 인구를 목표로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1억명을 목표로 할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의 추세는 연간 적어도 캐나다 인구의 1% 이상을 수용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듯 합니다.

예전에 다른 블로그에서 여러차례 설명 드린것처럼, 캐나다는 토론토를 중심으로 기술발전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이는 토론토가 제2의 실리콘 벨리라고 불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2012년부터 2017년 까지 토론토는 기술분야에서 총 82,100개의 잡을 창출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는 미국의 실리콘벨리에서 동기간 4,270의 하이텍 기업들이 제공한 직업들 수보다도 많았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캐나다는 기업 유치에도 성공하고 있는것으로 보이는데요, 캐나다는 전국에 걸쳐,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우버, 인텔, 쇼피파이, Netflix 등 수많은 기업들의 유치에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더욱 더 많은 미국 기업들은 캐나다의 호의적인 이민제도로 인하여 캐나다에 몰려드는 해외 인재들을 영입하기 위해 캐나다로 확장하기를 원하고 있다는CIC뉴스도 있었습니다.

캐나다는 젊고 유능한 이민자들의 지속적인 유입을 통한 인구증가를 바탕으로 세계의 유수한 하이텍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나갈것이기 때문에 저는 캐나다는 앞으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해 나갈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녀를 가지신 부모님들은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캐나다에서 자녀의 미래를 설계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캐나다유학 #캐나다정착 #캐나다이민 #캐나다취업 #박지송리얼터 #박지송부동산 #해밀턴부동산 #캐나다부동산 #나이아가라부동산 #벌링턴부동산 #해밀턴리얼터 #hamilton #niagarafalls #niagararegion #burlington #realtor #canadiandream #americandream #canada #캐나다 #캐나다오미크론 #canadaomicron #캐나다코비드19 #캐나다코로나 #캐나다자본투자 #캐나다경제 #캐나다이민자수증가 #선진국인구 #캐나다gdp #캐나다성장

 

반응형

댓글